펀드 상식 2
거치식과 적립식
펀드 투자는 거치식과 적립식이 있다. 거치식은 가지고 있는 돈을 한꺼번에 투자한다. 적립식은 매월 혹은 일정한 주기로 일정 금액을 내는 방식이다. 동일한 펀드에 투자하기 때문에 납입하는 방식에서만 차이가 있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거치식과 적립식의 손익이 서로 다르다.
거치식은 주가지수가 상승하는 초기에 투자했다면 큰 수익을 낼 수 있다. 반대로 주가지수 하락기에 투자하면 원금을 잃을 수 있다. 매월 일정액을 투자하는 적립식은 주가지수 상승기에 투자하면 매입 단가가 높아져 많은 이익을 볼 수 없다.
그러나 주가지수 하락기에 투자하면 매입 단가를 낮춰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파생상품
파생상품이란 주식과 채권 등 전통적인 금융상품을 포함한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금융상품이다. 파생상품 거래 대상이 되는 기초자산은 환율, 금리, 주식, 채권 등의 금융상품과 금,은, 농산물,축산물,석유 등의 일반상품 모두가 해당한다.
기본적으로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것을 계약하고 거래할 수 있다. 비트코인도 시카고 상품거래소(CME)에서 파생상품 중 하나인 선물로 거래되고 있다.
파생상품 종류에는 선물(futures), 옵션(options), 스와프(swaps)가 있다.
선물은 미래 특정 시점에 특정 가격으로 사고팔기를 약정하는 계약이다.
옵션은 기초자산을 미래의 특정 시점 또는 특정 기간 동안 미리 정한 가격, 즉 행사가격으로 살권리(call)와 팔권리(put)를 사고파는 계약이다. 부동산 시장에서 당첨된 분양권을 다른 사람에게 파는 것과 비슷한 이치다.
스와프는 미래의 현금흐름을 서로 교환하는 계약이다. 대표적인 통화 스와프는 서로 다른 통화를 사용하는 국가들이 상대방의 통화를 약정된 환율로 거래하는 것이다.
이렇게 많은 파생상품이 생겨난 이유는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다. 그런데 파생상품을 보통 위험하다고 말한다. 이는 파생상품이 제로섬 게임의 성격을 갖고 있기 떄문이다. 파생상품 시장에서는 누군가 돈을 잃은 만큼 누군가 돈을 버는 구조다.
즉 자본, 기술, 인재,정보를 가진 사람이 이기고 모든 것을 가져가는 구조다.
개인투자자가 파생상품 시장에 들어간다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헤지펀드
이런 파생상품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가 헤지펀드(hedge fund)다. 헤지펀드는 소수의 투자자로부터만 자금을 받는다. 대표적으로 조지 소로스의 퀀텀 펀드를 들 수 있다. 거대한 자본, 기술,인재, 정보를 가진 금융세력이 파생상품을 통해서 단기 고수익을 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