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투리 상식

미국 우체국이 가짜 신문광고 낸 이유/도쿄 교통정체의 이유가 16세기?

728x90
반응형

미국 연방우체국이 가짜 신문광고 낸 이유

1982년 뉴욕, 펜실베니아 등 미국 동부 주에서 발행되는 신문에 미국 연방우체국이 다음과 같은 광고를 했다. '여가를 활용해 월 750달러 수입 보장! 재택근무 OK' '유럽식 다이어트 방법을 소개합니다! 누구나 쉽게 날씬해질 수 있습니다.' 연방우체국이 이런 달콤한 광고를 하니 사람들이 벌떼같이 몰려들었다.

그런데 신청한 사람들이 실제로 받은 것은 상세 안내문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엽서였다. '이렇게 말이 번지르르한 광고는 다 사기입니다. 앞으로 이런 통신판매를 이용할 때는 신중하게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이 광고는 당시에 유행했던 사기 통신판매로 국민들의 피해가 커지자, 이를 막기 위해 정부가 실시한 캠페인의 일환이었다고.

 

도쿄 교통정체의 이유는 16세기 도쿠가와 이에야스 탓이라고?

일본 됴쿄는 심각한 교통 정체에 늘 시달리는데, 그 문제 원인이 자동차 수의 증가나 도로 행정 문제가 아니라 16~17세기의 정치가인 도쿠가에 이에야스에 있다는 주장이 있다.

당시 에도(도쿄의 옛이름)의 거리에는 에도 성(현재의 황궁)을 중심으로 나선형의 길이 겹겹이 이어져 있고 직선인 곳은 극히 드물었다. 직선으로 길이 나 있으면 적의 총탄에 쉽게 공격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길을 그렇게 냈기 때문이다. 도쿠가와 막부가 막 수립되었던 때는 그만큼 정세가 불안했다. 이 영향으로 지금도 도쿄에는 삼거리나 T자형 도로가 많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