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 전설 귀신 요괴 괴물

무한의 시간, 아이온

728x90
반응형

시간의 사자, 아이온

아이온(Aion)은 그리스 신화에서 시간과 관련된 신이다. 크로노스가 시간을 과거, 현재, 미래로 나누었다면 아이온의 시간은 무한하며 영원하다. 아이온은 쿠벨레와 디오니소스, 오르페우스, 미트라의 교리와 연관되어 있다. 그는 뫼비우스의 띠 한가운데나 그 근처에 서 있는 청년 혹은 소년의 모습으로 표현되는데 여기서 뫼비우스의 띠는 황도대 또는 시간의 영원한 순환을 의미한다. 아이온에 대한 신화에서 시간은 항상 순환하기에 그를 노인으로 상상하는 때도 있다.

Cronos

 5세기 고대 철학자 마르티아노스 카펠라는 크로노스(Chronos)를 아이온으로 정의했다. 그런데 비슷한 이름 때문에 크로노스(Chronos:시간의 신) 와 크로노스(Cronos: 농업의 신이자 제우스의 아버지)가 혼동되면서 아이온과 크로노스(Cronos) 역시 동일 인물로 간주하였고, 아이온이 레아(Rhea: Cronos의 아내)의 남편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Chronos

 이와 달리 에우리피데스는 아이온이 제우스의 아들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기독교와 신플라톤주의 시대에는 아이온이 디오니소스와 동일 인물로 여겨졌다. 10세기 비잔틴의 백과사전 '수다'(Suda)에는 아이온과 오시리스가 관련된 것으로 나온다. 이집트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시대 알렉산드리아에서는 사라피스(Sarapis)가 아오인 플루토니우스(Aion Plutonius)와 동일시되었다. 플루토니우스라는 이름은 플루토(Pluto: 로마 신화 저승의 신, 그리스 신화의 하데스)가 변한 것으로 엘레우시스 신비의식(Eleusinian Mysteries: 고대 그리스에서 가장 유명한 비밀종교 의식)과 관련되어 있으며 페르세포네의 남편 또는 저승의 통치자를 가리킨다.

Kore

 알렉산드리아에서는 아이온이 1월 6일 처녀 여신 코레(Kore)에게서 탄생했다고 믿었다. '코레'는 소녀, 처녀라는 뜻으로 저승 세계의 여왕 페르세포네를 일컫는다. 당시 사람들은 이 날을 새로운 해의 시작으로 여기면서 축하 의식을 거행하고 아이온이 주는 시간의 순환에 감사하는 제사를 지냈다. 이 아이온을 오시리스 곧 디오니스소의 변형으로 보기도 한다. 또는 아이온이 오르페우스교,  파네스와 합쳐져 알렉산드리아의 미트라교로 흡수되면서 이 도시의 영원함을 상징하게 되었다고도 알려졌다. 

 

 로마 통치자들은 아이온을 로마의 영원한 번영을 나타내는 상징이나 수호신으로 보았다. 그들은 아이온을 동전에 새겨 넣고 그와 짝을 이루는 영원의 여신 아이테르니타스(Aeternitas)도 만들었다. 그리고 이 둘을 불사조와 연관지어 환생과 순환의 상징물로 삼았다.

Aion

 현대에 이르러 학자들은 미트라교의 우주관을 재정립하면서 아이온을 '무한한 시간'으로 정의 내렸다. 그는 혼돈 속에서 탄생했으며 사자 머리 남성으로 형상화되었다. 그의 벗은 몸은 뱀이 휘감고 있으며, 손에는 권위의 지팡이나 열쇠 또는 번개가 들려있다. 현재는 이러한 형상을 레온토세팔린(Leontocephaline)이라 부르며 미트라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