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크라우드펀딩 재테크

728x90
반응형

크라우드펀딩 재테크

투자에 대한 기본 마인드

부자와 빈자의 차이는 단순히 많고 적음이 아니라 돈을 바라보는 마음 자세와 일상의 습관 차이라는 말이 있다. 부자가 못되는 사람들, 가난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돈에 대해 무지하고 무관심하다는 것이다. 심지어 돈에 대한 관심을 대화중에 꺼내면 속물로 바라보는 겉다르고 속다른 편견을 가진게 한국인들의 종특이다.

정작 한국인들만큼 본심이 속물인 인간들도 없다.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고 말하면 당연하게 고개를 끄덕이면서 부동산,주식 이야기를 하면 다 그런것은 아니지만 그때부터 뭔가 불편한 시각으로 부정적 태도를 보이거나 무관심한 태도를 보인다.

돈에 대한 무지와 무관심은 돈을 멀리하는 즉효약이다.

경제적 자유를 누리려면 당연히 돈을 벌어야 한다. 돈이 '많은'게 중요한게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 돈을 벌기 위한 생각과 실천을 해야만 돈이 모인다.

그래서 돈과 친해지고 돈을 끌어당기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은 결국은

직접 투자라고 할 수 있다.

월급쟁이로 근면성실하게 한푼두푼 모으는 것이 가장 기본이지만 극심한 고용불안과 초저금리를 지나 제로금리에 접어든 이런 장기불황 시대에 형편없이 적은 양의 고정수입만 가지고 아무런 금융투자없이 살겠다는 것은 위태로운 경제관이며 돈을 스스로 멀리하겠다는 마음가짐에 다름 아니다. 고정수입이 아예 없다면 두말할 나위 없다. 물론 고소득을 올리는 이미 부자는 열외다.

투자라고 하면 흔히 원금손실에 대한 공포와 불안감 때문에 꺼리는게 보통이다.

그러나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담그랴 라는 속담처럼 원금손실 걱정할 시간에 한푼이라도 투자를 해서 금융에 대한 감각을 키워보는게 돈을 원리를 이해하는 길이다.

투자는 물론 원금손실의 위험이 따르지만 그러한 위험을 감내하면서 직접

금융투자자로서 시장에 뛰어들어서 경험을 해야 수익도 낼 수 있다.

부자라서 여윳돈이 많아야만 투자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

가난해도 소액으로 투자를 할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잃어도 감내할 수 있을 정도의 소액투자를 하면 여러가지 장점이 있다.

소액투자이기 때문에 원금손실의 공포감 없이 과감하게 실행해 볼 수 있고, 소액이라서 그동안 무지했던 직접투자 실전 경험을 얻기 쉽다.

물론 소액이라고 해서 원금손실에 대한 공포가 아주 없지는 않다. 단돈 100원도 잃으면 아까운건 인지상정이다. 그러나 밥값,술값 한번 날린다는 생각으로 직접 투자를 해보자. 투자를 전혀 해보지 않고 머리로만 생각하면 솔직히 돈벌 수 있는게 아무것도 안보인다. 그러나 실전 투자를 해보면 돈에 대한 시각의 지평이 넓어질 수 있다. 투자에 대한 열린 마음을 갖자.

하드코어한 부동산, 주식, 펀드 이전에 소액투자로 할 수 있는 영화 크라우드 펀딩에 대해 알아보자.

영화 크라우드 펀딩

좋아하는 영화에 소액을 투자하고 흥행실적에 따라 수익을 얻는 것이 영화 크라우드 펀딩이다. 관객이면서 곧 투자자가 되는 개념이다. 영화를 보기만 하는게 아니고 직접 투자하는 영화 크라우드펀딩이 소액제테크로 인기있다.

영화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단돈 몇만원으로 투자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 아주 좋은 투자방식이다. 출연진과 시나리오, 배급사 등을 조사해서 작품을 고르고, 유료 관객 수에 따라 수익이 결정된다.

알기쉬운 크라우드펀딩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은 말 그대로 대중으로부터(크라우드)

자금을 조달(펀딩)한다는 뜻이다. 불특정 다수가 소액으로 돈을 모아 벤쳐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펀딩은 여러가지 산업에서 이루어지는데, 영화에 투자하는 펀딩이 영화 크라우드펀딩이다. 블록버스터나 티켓파워가 쎈 스타배우 중심 영화보다는 제작규모가 작은 국내외 영화들이 주로 펀딩을 한다.

영화 크라우드펀딩은 초보투자자들이 하기 쉬운 펀딩이다. 일반적인 투자는 기업의 가치와 산업의 흐름, 국내외 경제변수 등을 통찰해서 투자를 해야 하는데, 투자 경험이 없는 초보들에게는 어렵다. 또한 투자해야할 기본금액이 높기 때문에도 어렵다. 이런 기업, 경제에 대한 지식 필요없이 누구나 쉽게 접하는 영화를 통해 배우, 감독, 시나리오, 배급사 등을 알아보고 투자할 수 있고 흥행여부도 실시간 알 수 있다.

크라우드펀딩 종류는 투자형(지분형&대출형), 후원형(보상형&기부형)으로 나뉘는데, 영화 크라우드펀딩은 투자형에 속한다. 보통 영화 개봉을 1~3주 앞둔 시점에 펀딩을 오픈하며, 모인 자금은 영화 개봉과 함께 홍보 마케팅비로 지출된다.

영화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는 연간 500만원 한도한 영화에 최대 200만원까지 투자할 수 있다. 최소 투자금은 1만원이나 대개 10만원 부터 모집한다.

원금보장형 펀딩

영화 크라우드펀딩은 단순하게 관객수가 많을 수록 수익률이 높고 관객수가 적을수록 수익률이 낮다. 영화마다 제작비가 다르기 때문에 손익분기점을 넘기는 관객수도 다르다. 투자설명서를 볼때 이 부분을 눈여겨봐야 한다.

영화 크라우두펀딩의 수익률은 년평균 5~10%로 추산한다. 그러나 흥행실적에 따라 수익률이 30~40% 나는 경우도 있고, 마이너스를 기록해 원금을 상실하는 경우도 있다. 투자 후 발생한 수익금은 빠르면 3개월, 늦으면 6개월 이내에 정산된다.

투자금 회수기간이 비상장기업과 비교홰 매우 짧아서 투자금이 오래 묶여있지 않다는게 장점이다.

당연한 얘기지만 크라우드펀딩은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다. 펀딩이라는 뜻 자체가 원금손실 가능성이 있는 투자 개념이기 떄문이다. 초보 투자자는 고위험 고수익 보다 원금보장이 되는 상품위주로 살펴보는것이 편하다. 영화 크라우드펀딩 가운데

목표 관객수를 채우지 못하더라도 원금을 보장해주는 상품이 있다. 투자금을 모집할 당시 손익분기점을 넘지 못해도 원금을 보장한다는 조건이 있다. 이것은 영화마다 원금보장 여부가 다르므로 잘 찾아보면 된다.

펀딩 방법

영화 크라우드펀딩에 투자하려면 전문 중개업체 플랫폼을 통한다. 금융위원회에 정식 등록된 업체는 와디즈, 인크, 크라우디, 오픈트레이드, IBK투자증권, 오마이컴퍼니, 코리아에셋투자증권 등이다. 정확한 업체현황은 크라우드넷(https://www.crowdnet.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크라우드넷에 가서 현재 펀딩 중인 영화를 체크하고, 투자할 영화를 골랐으면 연결된 중개업체 사이트를 방문해 투자설명서와 수익률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투자를 결정한다. 단, 관심이 몰리는 영화는 펀딩 경쟁이 붙기 때문에 오픈 하루만에 투자모집을 마감하는 경우도 많다. 영화 크라우드펀딩이 활발한 플랫폼의 앱을 다운받아 수시로 접속하면서 펀딩을 예고하는 영화가 뭔지 지켜보고 있어야 한다.

영화 크라우드펀딩 투자 순서 (와디즈 기준)

1. 와디즈 앱을 다운로드하여 회원가입

2. 현재 모집 중인 영화 크라우드펀딩을 탐색

3. 관심가는 영화의 투자설명서를 면밀하게 검토

4. 투자 결정을 했으면 투자하기 버튼 클릭

5. 휴대폰 본인인증

6. 비대면 실명인증 정보(개인정보) 입력

7. 투자 등급을 일반 투자자로 체크

8. 약관 동의

9. 투자금액 설정(최대 200만원)

10. 결제수단 선택

11.투자 서비스 신청 완료

영화 실전투자 포인트

☆손익분기점 확인: 영화마다 손익분기점이 다르므로 관객 수 구간별로 수익률과 손실률을 체크한다. 비슷한 인기의 영화면 손익분기점이 낮을수록, 구간 별 수익률이 높을수록 좋다.

세금과 업체 수수료 계산: 투자한 영화가 흥행에 성공해서 수익이 났다 해도

15.4%의 세금과 5~10%의 업체수수료를 떼여야 한다. 100만원을 투자해

10만원 수익이 났다면 세금 1만 5,400원과 5천원~1만원의 업체 수수료를

떼이고 실제 수령 수익은 7만 4,600원 또는 7만 9,600원이다.

무료시사회 참석: 일부 중개업체의 경우 투자자들이 영화를 직접 보고 투자를 결정할 수 있도록 시사회에 초대하는 이벤트를 한다. 영화를 보면서 흥행을 가늠할 수 있어서 일거양득이다. 일부 펀딩은 일정금액 이상을 투자한 투자자들에게 영화 관람권 2매를 선물하기도 한다.

리스크 인지: 수익을 낼 욕심으로 원금 보장 안되는 영화에 투자할 경우 큰 수익을 낼수도 있는 반면 원금 전체를 날려버릴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할 것.

소득공제 여부 확인: 벤쳐기업이나 창업 3년 이내 기술력 우수기업일 경우

투자금 기준 1,500만원 까지는 100%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투자 대상 기업이 소득공제 적용을 받는지는 중개 업체 및 발행 기업에서 확인.

정식 등록업체 이용: 허가받지 않은 업체가 있을수 있으니 반드시 금융위원회에서 정식 등록된 중개업체인지 확인할 것.

투자금 회수 시점 체크: 펀딩 운용기간은 6개월 이내지만 영화마다 투자금 회수 시점이 다르다. 자신의 투자목적과 투자기간에 맞는 영화에 투자할 것.

펀딩 취소: 모집 예정금액의 80% 이하로 투자금이 모이면 증권 발행이 자동 취소되고 투자금은 돌려받는다.

반응형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투자 재테크  (0) 2020.10.30
세관공매 재테크  (0) 2020.10.30
ETF 재테크  (0) 2020.10.29
숙박공유 재테크  (0) 2020.10.27
SNS 부업  (3) 2020.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