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투리 상식

국기에서 별의 의미/불상의 독특한 헤어스타일/박수의 원래 의미/트럼프 카드의 신분제

728x90
반응형

국기에 별을 쓰는 까닭

미국을 위시하여 국기 디자인에 '별'을 넣는 나라는 세계적으로 50여국에 달한다. 국기에 태양이나 달을 그리는 경우보다 별이 훨씬 많다. 어째서일까? 별이라는 존재에 영원, 희망의 의미를 부여하는 나라가 많기 때문이다.  새카만 우주 공간에서 반짝이는 별은 희망의 상징으로, 건국이나 독립의 의미를 드러내기에 좋다.

특히 이슬람 세계에서는 별을 신성시해왔기에 이슬람 국가 대부분은 별을 그린 국기를 사용한다. 또한 미국 성조기의 영향으로 별을 쓰는 나라도 적지 않다. 영국 식민지였다가 독립을 쟁취하고 초강대국으로 자리 잡은 미국은 여러 식민지 국가에게는 동경의 대상이었다. 그 예로 필리핀 국기 속 별 3개는 주요 지방을 나타내고 미얀마의 별은 14개 주를 의미한다. 미국 성조기 속 50개 별이 50개 주를 상징하는 것을 본뜬 것이다. 한편 사회주의 국가에서도 별을 많이 쓴다.

중국 국기에는 5개의 별이 있는데, 가장 큰 별은 최고회의와 공산당을, 그리고 4개의 작은 별은 노동자, 농민, 지식인, 애국적 자본가로 이루어진 국민을 상징한다. 북한 국기 속 별은 민족이 나아갈 길, 즉 공산주의 사회를 뜻한다. 여담이지만 한국의 태극기는 여타 국기들과 달리 우주와 자연의 질서와 운행원리를 표현하고 있어 매우 철학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데 이런 국기는 태극기 외에는 찾아보기 어렵다.

 

불상의 독특한 헤어스타일

불상의 헤어스타일은 동글동글하게 바둑알처럼 돌돌 말린 파마머리다. 실제로 이런 헤어스타일은 자연적으로 찾아볼 수 없다. 그런데 3세기 후반에 이미 이런 불상 헤어스타일이 정착되었다고 한다.

그 이유는 고대 인도인의 사상에서 비롯됐다. 고대 인도에서는 위대한 인물은 인간과 다른 특이한 모습을 하고 있다고 여겼고, 그래서 불상에도 이 같은 사상이 반영되었다. 불상이 처음 제작된 것은 석가모니가 입적한 지 500년이 더 지난 1세기 후반 무렵이었다. 당시 간다라 지방(현재의 파키스탄)의 불상은 자연스럽게 구불구불한 긴 머리를 높게 묶어 올린 모습이었다.

또 지금의 인도 북부지방에서 만들어지는 불상의 머리는 마치 돌돌 만 소라 같은 형태로 되어 있다. 실제 석가모니의 헤어스타일은 간다라 불상에 가까웠을 것이다.

 

박수의 원래 의미

기쁠 때, 감동했을 때, 누군가를 환영할 때 사람들은 박수로 기분을 표현한다. 그런데 왜 하필 박수일까? 박수는 기원전 5세기 무렵 고대 그리스 연극을 본 관객이 칭찬의 의미로 치기 시작했다. 당시 사람들은 손이 인간의 몸에서 가장 귀한 기관이라 여겼다. 그 귀한 손을 부딪쳐내는 소리이니 상대를 칭송하기에 알맞았다. 그리고 손이 좌우대칭이라 소리를 내기 쉽고 가장 좋은 울림을 가지고 있는 것도 큰 이유였다.

 

트럼프 카드의 신분제

트럼프 카드에는 하트, 스페이드, 다이아몬드, 클로버 4종이 있다.

여기에는 각각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다. 트럼프는 점술하는 데 쓰던 타로 카드에서 비롯됐는데, 타로에는 승려를 상징하는 성배, 군인을 상징하는 검, 상인을 상징하는 화폐, 그리고 농민을 상징하는 곤봉, 이렇게 4개의 마크 있다. 이것은 중세 유럽의 신분제로 카드에서는 하트, 스페이드, 다이아몬드, 클로버로 변형되었다. 하트는 원래 잔 모양이었는데 하트라는 이름이 붙고 나서 점차 심장 모양으로 바뀌었다. 스페이드는 검을 뜻하는 이탈리아어 '스피다'가 그 어원이며, 다이아몬드는 부의 상징은 다이아몬드에서 모양을 따왔다. 클로버는 곤봉에 붙어 있던 클로버 잎이 마크의 원형이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