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앙부부/스컹크 방구/뱀 춤

728x90
반응형

원앙부부

 사이가 좋은 부부를 원앙이라 한다. 확실히 짝을 이룬 원앙의 암컷과 수컷은 항상 함께 하며 사이가 좋아 보인다. 한 쌍의 원앙은 봄이 되면 보금자리를 만들기 위해 적당한 장소를 함께 찾는다. 원앙은 나무 구멍에 보금자리를 만드는데, 암컷이 장소를 정하면 보금자리에 깃털을 깔고 집을 꾸미는 일은 수컷의 몫이다.

 교미가 끝나면 수컷은 보금자리에서 나와 가까운 연못이나 강에서 생활한다. 암컷은 보금자리에서 지긋이 알을 품는다. 그 사이 수컷은 연못에 있는 다른 암컷과 바람을 피기도 한다. 암컷은 암컷대로 알에만 관심을 보이며, 부화한 뒤에도 수컷은 새끼에게는 가까이 가지 않고 암컷만이 새끼를 키운다. 다시 말해 원앙부부가 사이가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보금자리가 생기기 전까지이며 그 이후에는 서로에게 냉담하다.

 

스컹크 방구

 만화영화를 봐도 다른 동물들은 모두 스컹크를 멀리한다. 스컹크의 방구 냄새 때문이다.

 '숲의 고양이' 라고 불리는 스컹크는 강력한 악취가 나는 방구를 내뿜는데, 방구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가스가 아니라 빈비액을 뿌린다. 스컹크의 항문 주위에는 잘 발달한 두 개의 분비작용을 하는 기관이 있다. 이곳에서 냄새가 나는 액체가 발사되는 것이다. 당해본 적이 있는 사람의 말을 빌리면 그 냄새는 엄청나서 숨이 막힐 지경이라고 한다. 눈에 들어가면 일시적으로 눈이 보이지 않을 정도다.

 그러나 스컹크는 남을 먼저 습격하는 일은 없다. 스컹크는 액체를 발사하려고 할 때 우선 뒤돌아서 등을 보인다. 그리고 꼬리를 들고 앞발을 치면서 발사 준비자세를 취한다. 먼저 경고를 주어 도망가도록 하기 위해서다.

 스컹크를 생포하는 방법은 살금살금 뒤로 접근하여 갑자기 꼬리를 잡고 그대로 위로 들어올리면 된다. 스컹크가 악취를 뿜을 준비를 하기 전에 잡아야 한다. 하지만 이 방법이 늘 성공하는 것은 아니어서 스컹크를 잡는 사람들은 몇 번씩 공격을 받아본 경험이 있다고 한다.

 스컹크를 잡는 이유는 그 가죽이 코트에 이용되기 때문이다. 어떤 지방에서는 새끼 때에 항문 쪽의 분비작용을 하는 기관을 떼어내고 사육한다고 한다. 냄새가 난다고 해서 모두가 싫어하는 스컹크지만 스컹크는 사실 우리에게 굉장히 이로운 동물이다. 메뚜기, 말벌, 쥐 등을 잡아먹기 때문이다.

 

뱀 춤

 뱀 부리는 사람이 피리를 불면 뱀은 그 소리에 맞춰 춤을 춘다. 하지만 뱀에게는 귀가 없다. 피리소리에 맞춰 춤을 추는 것이 아니다. 실제로는 지면의 진동에 반응하고 있을 뿐인데, 이것이 춤을 추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라고 한다. 뱀은 눈 뒤부터 상악에 걸친 작은 뼈로 지면의 진동을 민감하게 느낀다. 뱀을 부리는 사람의 동작에 주목해 보면 그들은 피리를 불면서 발로 리듬을 밟거나 뱀이 들어있는 바구니를 두드리고 있다. 뱀은 그 진동을 느끼고 머리를 쳐들어 상대방을 위협한다. 이 동작을 부드럽게 행하면 뱀이 피리에 맞춰 춤을 추고 있는 듯이 보인다. 그런데 그렇다면 뱀이 자기 주인을 위협한다는 건데 좀 이상하긴 하다. 지나가는 사람의 걸음이나 수레바퀴의 진동에는 반응하지 않는지도 의문이다.

지면의 진동을 느껴서 위협하는 모습이라면 뱀 주인은 매우 위험한 일을 하고 있는 셈이다.

반응형